Slice Timing Correction

하나의 3차원 뇌영상 데이터는 여러개의 단면영상(Slice Image)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의 경우에는 보통 매2초마다 하나의 3차원 볼륨 영상을 획득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2초동안 여러개의 단면영상을 획득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제일 처음에 획득한 단면영상과 맨 마지막에 획득한 단면영상 간에는 최고 2초 정도의 시간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시간 차이를 보정해 주는 것이 Slice timing correction이라 물리는 전처리 과정이다. SPM의 경우에 slice timing correction 을 적용하게 되면 'a'를 어두로 하는 새로운 뇌영상 파일이 생성된다.

단면영상의 순서(slice order)는 각 단면영상이 획득된 순서를 의미한다. 단면영상에서 순서로 정의해준 순서는 각 단면영상이 획득된 시간 순서를 의미한다. SPM에서 order of slices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PM Display에서 보고자 하는 뇌영상을 선택하고, cross-hairs를 z=1인 위치로 이동시키면 볼륨 영상의 첫번째 단면 영상을 가르키게 된다.

Slice timing 을 통해서 동일한 볼륨 영상 내에 서로 다른 시간에 획득된 단면 영상들이 마치 동일한 시간에 획득된 것 처럼 보정을 하게 된다. 보정 과정은 sinc-interpolation을 이용하고, 이것은 시계열 데이터를 lagging하는 효과를 낸다.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가령 연속되는 단면 영상에 어떤 신경활동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A 단면영상의 값들은 t=0s에 획득되었고, B 단면영상의 값들은 t=1s에 획들되었다. 보정이 없다면 B 단면영상에 있는 혈류동역학 반응(hemodynamic response)은 사실상 B 영상이 획득되기 1초 전에 발생한 신호를의미한다. 이것을 보정하기 위해서는 B 단면영상에 있는 값들을 1초 전에 발생한 시점의 값들로 shifting 해야 한다.

Slice timing correction에서 중요한 점은 뇌영상 데이터를 획득한 순서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잘 모른다면 뇌영상 획득에 도움을 준 방사선사 선생님들께 문의해서 영상 획득 순서를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보통은 ascending (from bottom to top), descending (from top to bottom), interleaved (odd number slices and then even number slices)등의 순서로 획득된다.

지멘스Siemens MRI로부터 .ima 파일로 데이터를 저장했다면, MATLAB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도 order of slice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hdr = spm_dicom_headers(’dicom.ima’); >>slice_times = hdr.Private_0019_1029


이 경우 단면영상의 순서는 아래쪽으로부터 위쪽으로 증가하는 방향이다.


신고